국민연금EDI 그리고 예상수령액 및 납부액 빠른조회
- 민댕 생활지혜
- 2023. 6. 3. 07:20
국민연금은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 제도로, 국민 개개인이 소득 활동을 할 때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하여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 장애, 등 본인이나 본인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기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연금제도이다. 국민연금은 공적 연금으로서 가입이 법적으로 의무화가 되어 있다. 이것을 조회하는 사이트 EDI사이트이다.
국민연금 간편하게 조회하는 사이트 그것은 바로 EDI사이트
전자문서교환 서비스로 종이로 하는 것 대신에 온라인에서 본인이 직접 여러 가지 신고, 신청, 발급등의 민원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오프라인, 팩스 등 없이 컴퓨터와 인터넷만 된다면 본인이 신청 처리 결과까지 확인가능
법률에 의한 문서효력을 인정받고 전자인증과 보안시스템 운영으로 철저한 정보 보호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동인증서만으로 즉시 로그인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공동인증서는 정부가 지정하는 국가공인인증기관에서 발행하는 법적 효력을 가지고 있는 전자 인증서를 말하는 것으로 전자상거래를 할 때 신원을 확인하고, 문서의 위조와 변조, 거래 사실의 부인방지등을 목적으로 발행하는 전자적 정보로서 일종의 사이버 거래용 인감증명서이다.
국민연금 EDI 조회 사이트(https://edi.nps.or.kr/)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조회) 클릭하셔서 접속합니다. 휴대폰보다 PC로 접속하셔서 확인하시는 게 빠릅니다. 국민연금예상수령액 조회는 NPS에서 대부분 조회를 할 수가 있습니다.
접속을 하시면 커다란 창 4개가 보이실 겁니다. 거기서 두 번째 "전자민원 서비스"클릭하셔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가입내역조회, 증명서발급, 연금청구 등 민원서비스를 지사 방문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민원서비스 들어가시면 오른쪽 위에 개인 서비스가 보입니다.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개인 예상 연금액 조회다 보니 공인인증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공인 인증서를 가지고 계시는 분들은 문제없이 조회를 할 수가 있지만 없으신 분들은. 간편 조회 방법으로 할 수가 있습니다. 여러 종류로 로그인하는 방법이 있으니. 접속하셔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예상연금액 조회는 누구나 다 가능하며, 특히나 노령연금 받을 시 주로 조회를 합니다. 노령연금은 18세~59세의 국민으로 가입 후 최소 10년을 채워야 연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나이는 원래 1952년생까지는 60세였지만, 연금 개시일이 늦어져 1969년생 이후 출생자는 65세부터 노령연금을 받도록 하는 법이 1998년 말쯤에 개정이 되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하기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도 NPS에서 함께 조회가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공인인증서는 필수로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
가입내역조회 후 공인인증서를 통해 접속하시면, 총 납부내역에서 납부한 연금보험료와 납부개월수 그리고 납입기간을 확인 가능합니다.
총 가입기간은 연금보험료, 추납보험료, 반납금, 실업크레딧, 기여금 보험료 개별납부기간의 합산기간입니다.
여기서 실업크레딧이란? 일자리를 잃어 소득이 없는 기간에도 국가가 연금 보험료의 4분의 3을 지원해 주는 제도로 2016년 8월 1일부터 시행됐다.
즉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가 어려운 실업기간에 대해구직급여 수급자가 희망하는 경우 정부가 보험료의 일부를 지원하고 그 기간을 가입기산으로 추가 산입하는 것이다.
1인당 구직급여 수급기간 중 생애최대 12개월까지 지원이 된다. 12개월을 지원받기 전까지는 구직급여를 받을 때마다 재신청이 가능하다. 실업크레딧은 전국 국민연금공단 지사나, 고용노동청 고용센터를 방문해서 신청이 가능하다.
납부액 조회 마지막은 예상연금월액, 상세히 년도부터 달월까지 예상금액이 나온다. 예상 가입기간과 보험료까지 제공을 하고 있다. 노령연금 실수령 개월수와 지급률까지 포함이 되어있다.
어플을 통해 NPS다운로드 후 조회도 가능합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아래 전화번호로 문의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