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희망적금 및 청년희망적금 신청방법
- 민댕 생활지혜
- 2023. 4. 20. 20:18
요즘 일자리 구하기 정말 힘들죠? 엄청난 취업난 속에서도 일자리를 구한 청년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청년들이 구직활동 중 생활비 마련 등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청년희망적금과 청년도약계좌 제도를 시행하고 있어요. 두 제도 모두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저축액만큼 정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이란?
년희망적금은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적금이다. 가입 기간은 1년이며 월 적립 한도는 10만원 또는 15만원 입니다. 만기 시 총 납입 금액(이자 제외)의c100%를 근로장려금으로 지급하며, 중도 해지하더라도 이미 받은 장려금 및 이자는 반납해야 합니다. 단, 18개월 미만인 경우에만 해당되요. 또한 고용보험 미가입자는 물론이고 사업장 규모가 소기업이거나 매출액이 적은 기업이어도 신청할 수 있어요.
다만, 중소기업진흥공단·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채무 불이행으로 규제받고 있거나 국세나 지방세 체납처분을 받고 있는 사람은 참여할 수 없으니 참고해 주세요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도약계좌는 저소득층 청년에게 목돈 마련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된 정책이다. 중위소득 120% 이하 가구원이면서 최근 2년간 교육 훈련 이력이 있고 현재 취·창업 상태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매달 10만원씩 최대 36개월간 360만원을 모을 수 있으며, 이때 발생하는 이자는 전액 정부가 부담한다. 만약 중간에 탈수급하거나 창업 후 6개월 이내 폐업하게 되면 남은 돈을 돌려받을 수 있다.
요즘같은 시대에 돈모으기 참 힘들죠? 특히나 사회초년생이라면 더더욱 그럴텐데요. 하지만 조금만 찾아보면 이렇게 좋은 정책들이 많으니깐 꼼꼼하게 알아보고 나에게 맞는 금융상품을 이용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아요.
오늘은 청년희망적금과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두가지 모두 좋은 취지이지만 신청조건이 너무 까다로워서 과연 얼마나 많은 청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지 의문이네요. 아무쪼록 힘든 시기지만 다들 힘내시길 바랍니다.